사업소개
전기자동차사업부
- 양방향 전력변환기
- 자동차 분야에서 전력변화나시스템은 다양한 전장품이 요구하는 전원형태로 전기에너지를 제어, 변환,공급하는 장치들이 모두 포함될 수 있으나 xEV에 특화되어 사용되는 전력변환 시스템으로 한정하면 구동 모터용 인번터, 저전압 강압용 DC-DC 컨버터와 승압용 DC-DC 컨버터, 탑재형 충전기가 대표적인 전력변환 시스템에 해당됨
1. 구동 모터용 인버터
- 배터리의 직류 전원을 자동차 주행용 모터를 동작시키기 위한 교류 전원으로 변환하며, 모터 용량에 따라 수십~ 수백 kW의 정격 용량을 지님. xEV에 사용되는 모터는 고속 운전 특성과 저속부터 고속까지 넓은구간에 걸쳐 운용되기 때문에 xEV영 인버터는 빠르고 정밀한 제어특성이 필요.
- 제한된 전기에너지로 가급적 먼 거리의 주행이 가능토록, 모터로의 전력전달 효율 특성이 우수해야하며 발열해소를 위한 저손실 설계 및 방열구조가 필수적임.
- 차량내 한정된 공간을 고려한 소형, 정량화 구조 및 장착 용이성 확보 필요. eXV운행에 필수적인 장치이기 때문에 차량의 가혹한 환경조건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 유지가 가능한 고신뢰성 보장요구.
2. 승압형 및 강압형 DC-DC컨버터
- eXV에 탑재된 고전압 배터리의 직류 전압을 저전압 전장품에 적합한 전압으로 강압하는 강압형 저전압 DC-DC컨버터가 있으며 이를 LDC(Low Voltage DC-DC Converter)라고 지칭함. 반면 배터리보다 더 높은 전압으로 상승시켜 인버터에 공급하는 승압형 DC-DC 컨버터가 있으며, 이를 HDC(High Voltage DC-DC Converter)이라고 함. LDC는 공전압 전원체계와 저전압 전원체계가 서로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안전성이 확보되도록 절연된 전기적 구조를 지니고 있어야 하며 HDC는 회생제동이 적용된 차량시스템에서 인버터를 통한 배터리로의 회생전력 공급이 가능하도록 양방향 전력흐름이 가능하여야 함.
기술개발 | 제품관점분류 | 세부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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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력변환시스템 | 인버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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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버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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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재형충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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